거쳐 찢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10. 편집기자의 주관은 되도록 배제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수칙을 모두 따르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어느정도 융통성을 둘 수 있다.
위의 수칙들을 염두에 두면서 한국 신문의 표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표제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같이 일상의 언어에 ‘일탈’을 가하여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 수사라는 것이다. 광고는 설득의 담론으로서 그 목적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제품을 인지하고 구매 행위를 하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광고의 입장에서 본다면 (1)보다는 뒤마르세의 생각이 수사의 정의로서 더 설득력이 있게 들린다.
헤드라인이며, 자료 역시 2000년에 상하이에서 수집한 것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도시의 하루는 광고에서 시작하여 광고에서 끝난다. 우리가 매일같이 듣고 보는 TV와 라디오, 신문과 잡지의 면면을 장식하고 있는 것이 광고이다. 도처에 차고 넘치는 광고 속에서 평범한 카피는 무관심을 넘어 오히려 짜
지금까지 우리는 기호란 무엇이며, 기호학이란 어떤 학문인지를 공부해 왔다. 그 결과 우리 주변에 널리 퍼져 있는 기호들은 무심히 넘기지 않고, 한번쯤 생각해 보고 넘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기호학을 이용한 다양한 언론의 보도 형태 분석은 우
기호학이 모든 기호학 중에서 가장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정도이다. 그래서 언어기호에 중점을 둔 기호학이 현금의 기호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호는 밖으로 드러나는 측면과 이 드러나는 측면이 함축하고 있는 내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표현적 측면과 내용적 또는 의미적
신문에 실리거나 방송에서 보도하고 있는 것은 그것들이 모두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건이나 사안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단지, 사건이나 사안이 지닌 보도가치에 의해 어떤 것들은 중요하게 취급되고, 어떤 것들은 소홀하게 취급된다는 것인데, 이 경우 뉴스 기관은 중립적 위치를 점하게 되고
기호학적 전통에서도 일상생활을 규정짓는 기호체계 자체의 의미 실천을 중시하였다. 미드 역시 우리가 직접 현실 자체를 인식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의 결과인 상징체계 속에서만 지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의 모든 상호작용은 기호를 매개로 하여 그에 따른 의미
따라, 각 선수들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여러 가지 관점이 담길 수 있다. 이러한 복합적인 시선과 그로 인해 구성된 담론들은 여성 스포츠 선수의 이미지를 단순히 ‘직업인’로 구성하지 않고 ‘아름다운 외모’의 ‘직업을 가진’ ‘여성’과 같이 이중적이거나 복합적인 이미지로 구성하게 만든다.
신문이 가진 기술적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였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신문이 가진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데 있어서, TV뉴스는 어떠한 구술적 특성을 활용하였는지를 제2의 기술성이라는 관점으로 바라보고자 노력하였다. 이에 따라, 신문의 분석과 더불어, KBS9 뉴스의 전반적인 구성과 서브 뉴스
Ⅰ. 서론
기존의 광고 전략의 수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비자들에게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이냐인데 이는 메시지의 설계에서부터 시작된다. 메시지 설계에서 광고 메시지를 표현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주목률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소구할 수 있는 방법은 모델